1 |
(ADS 장착 차량의) 무운전자 운행
|
driverless operation (of an ADS-equipped vehicle)
|
|
차량 내에 탑승자가 없거나 차량 내 사용자가 운전자 또는 폴백대비사용자가 아닌 ADS 장착 차량의 도로 주행
|
2 |
(ADS 장착) 이중모드 차량
|
(ADS-equipped) dual-mode vehicle
|
|
주어진 ODD(있는 경우) 내에서 루틴한/정상적인 작동 조건에서 무운전자 운행을 가능하게 하거나 완전한 트립을 위해 차량 내 운전자가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된 ADS 장착 차량
|
3 |
(DDT 성능 관련) 시스템 고장
|
(DDT performance-relevant) system failure
|
|
완전한 DDT를 포함하여 운전자동화 시스템이 DDT의 일부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게 하는 운전자동화시스템 및/또는 기타 차량 시스템의 오작동
|
4 |
(DDT) 폴백
|
(DDT) fallback
|
|
DDT 성능 관련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한 후 또는 2) 운행설계범위(ODD) 종료 시에, DDT를 수행하거나 위험최소화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사용자의 대응 또는 해당 상황에서 위험최소화상태로 도달하기 위한 ADS의 대응
|
5 |
(DDT) 폴백대비사용자
|
(DDT) fallback-ready user
|
|
ADS에서 요청한 운전전환요구를 수용하고 차량에서 DDT 수행 관련 시스템 고장을 확인하며 DDT 폴백을 수행하고 적절한 자격을 갖추어 차량을 작동할 수 있는 레벨 3 ADS 기능이 장착된 차량의 사용자
|
6 |
(무운전자 운행) 배차 개체
|
(driverless operation) dispatching entity
|
|
무(無)운전자 운행 시 ADS 장착 차량을 배차하는 개체
|
7 |
(사용자의) 수용성
|
receptivity (of the user)
|
|
자극에 응답하여 안정적이고 적절하게 주의를 집중하는 사람의 능력을 특징으로 하는 의식의 한 요소
|
8 |
(운전자동화시스템) 기능
|
(driving automation system) feature
|
|
특정 ODD 내에서, 해당될 경우, 주어진 운전자동화 레벨에서 레벨 1 ~ 레벨 5 운전자동화시스템의설계별 기능성
|
9 |
(인간) 사용자
|
(human) user
|
|
자동화 주행에서 인간의 역할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용어
|
10 |
(인간) 운전자
|
(human) driver
|
|
특정 차량에 대해 DDT 및/또는 DDT 폴백의 일부 또는 전체를 실시간으로 수행하는 사용자
|
11 |
(차량) 운행
|
operate (a motor vehicle)
|
|
총체적으로 (인간) 운전자(하나 이상의 레벨 1 또는 레벨 2 운전자동화 기능 지원 여부에 관계없이) 또는 ADS(레벨 3 ~ 레벨 5)가 주어진 차량에 대해 전체 DDT를 수행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
|
12 |
ADS 전용 차량
|
ADS-dedicated vehicle
|
ADS-DV
|
주어진 ODD(있는 경우) 내의 모든 트립 동안 루틴한/정상적인 작동 조건에서 무운전자 운행을 위해 설계된 ADS 장착 차량
|
13 |
OTA
|
Over The Air
|
OTA
|
무선통신 기술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술
|
14 |
감독(운전자동화시스템 성능) |
supervise (driving automation system performance) |
|
레벨 1 또는 레벨 2의 운전자 보조 기능이 있는 차량을 운행하는 동안, 해당 기능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, 기능에 의해 수행된 부적절한 조치에 응답하며, 그렇지 않으면 DDT를 완료하는 것이 수행되는 운전자 활동 |
15 |
개인 안전 메시지 |
Personal Safety Message |
PSM |
보행자, 자전거 등과 같이 도로이용자의 다양한 행동 상태에 관한 데이터 전송 |
16 |
개체 |
entity |
|
시나리오에서 관심 요소 |
17 |
객체와 이벤트의 검지와 대응 |
object and event detection and response |
OEDR |
주행 환경 모니터링(객체와 이벤트 검지, 인식 및 분류, 필요시 응답 준비)을 포함하고, 이러한 객체와 이벤트(즉, DDT 및/또는 DDT 폴백 완료에 필요한 경우)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포함하는 DDT의 하위 작업 |
18 |
거동 기반 기능 |
maneuver-based feature |
|
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도록 기존 차량에 장착된 운전자동화시스템 기능
1) 운전자가 DDT의 나머지 부분을 수행하고 레벨 1 또는 레벨 2 기능의 수행(즉, 레벨 1 또는 레벨2 운전자 보조 기능)을 감독하는 동안 구체적으로 좁게 정의된 특정 유스케이스(예를 들면, 주차거동)를 수행하기에 충분한, 제한된 횡방향 또는 향의 차량 운동 제어 작업을 실행하여 운전자를 지원하는 것
또는
2) 사람의 감독 없이 좁게 정의된 특정 유스케이스(레벨 3 또는 레벨 4의 ADS 기능)를 충족하기 위해 제한된 횡방향과 종방향의 차량 운동 제어 작업뿐만 아니라 관련된 객체와 이벤트의 검지와대응(OEDR) 및 완전한 DDT의 기타 모든 요소를 실행하는 것 |
19 |
고도운전자동화 |
High Driving Automation |
|
사용자가 운전전환요구에 전혀 대응하지않을 것임을 전제로 특정한 ODD에서 ADS가 전체 DDT와 DDT 폴백을 지속적으로 수행 |
20 |
고장 완화 전략 |
failure mitigation strategy |
|
다음 중 하나에 따라 ADS 장착 차량이 경로상에서 자동으로 통제된 정지를 수행하도록 설계된 차량기능(ADS 기능이 아님):
1) ADS가 운전전환요구를 한 후 레벨 3 ADS 기능의 폴백대비사용자가 폴백을 오랫동안 수행하지못한 경우
2) 시스템 고장 또는 치명적인 외부 이벤트가 발생하여 ADS가 무력화되어 더 이상 폴백을 수행할
수 없고 위험최소화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차량 운동 제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|
21 |
구체적 시나리오 |
concrete scenario |
|
물리적 속성을 설명하는 명시적 매개변수 값으로 묘사된 시나리오 |
22 |
기능적 시나리오 |
functional scenario |
|
특정 물리적 값없이 일반적으로 개념적 수준에서 자연어로 설명된 시나리오 |
23 |
기동 |
manoeuvre |
|
특정 목표 또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행위자가 실행하는 일련의 행동 |
24 |
기본 안전 메시지 |
Basic Safety Massage | BSM |
OBE 장착 차량이 자차의 실시간 운행상태를 외부에 알리기 위하여 차종, 위치좌표, 진행 방향 등 차내 발생 이벤드 정보를 전송하는 메시지 |
25 |
기존 차량 |
conventional vehicle |
|
모든 트립의 일부 또는 전부를 차량 내 운전자가 운전하도록 설계된 차량 |
26 |
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|
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ol |
NSCC |
내비게이션의 지도를 이용해 제한 속도 및 도로 곡률에 맞춰 주행 속도 제어 |
27 |
논리적 시나리오 |
logical scenario |
|
일부 매개변수의 값이 범위로 정의되는 매개변수를 포함하여 설명된 시나리오 |
28 |
능동안전시스템 |
active safety system |
|
차량, 탑승자 및/또는 다른 도로 사용자에 대해 현재와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할 목적으로 차량 내부와 외부의 상황을 감지와 모니터링하고, 운전자에게 경보 제공, 차량 시스템 조정 및/또는 차량 하위시스템(브레이크, 스로틀, 서스펜션 등)의 능적인 제어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동적으로 개입하여 잠재적인 충돌을 방지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차량 시스템 |
29 |
대상 차량 |
Subject vehicle |
|
자기 차량(ego vehicle)
호스트 차량(host vehicle)
시험, 평가 또는 시연 등의 과정에서 관찰 대상 차량 |
30 |
도로 경계 이탈 방지 시스템 |
Road boundary departure prevention systems |
RDBPS |
실선 표시가 있는 도로에서 도로 경계 이탈이 감지되거나 예측될 때 자동으로 작동하는 운전 안전 지원 시스템 |
31 |
동적 개체 |
dynamic entity |
|
시나리오 과정에서 상태 변화(들)를 경험하는 개체 |
32 |
동적 환경 |
dynamic environment |
|
상태 변화를 경험하는 주변 환경 내의 개체 |
33 |
동적운전작업 |
dynamic driving task |
DDT |
트립 일정, 목적지와 경유지 선택과 같은 전략적인 기능은 제외하며 다음을 포함하나 이에 한정되지는 않는, 도로 위 차량 운행에 필요한 모든 실시간 운행과 전술적인 기능
1) 조향을 통한 횡방향 차량 운동 제어(운행)
2) 가속과 감속을 통한 종방향 차량 운동 제어(운행)
3) 객체와 이벤트 검지, 인식, 분류 및 응답 준비를 통해 주행 환경 모니터링(운행과 전술)
4) 객체와 이벤트 응답 실행(운행과 전술)
5) 거동 계획(전술)
6) 조명, 경적 울림, 신호, 제스처 등을 통해 시인성 개선(전술) |
34 |
라이다 |
Light Detection and Ranging |
LIDAR |
레이저 펄스를 발사하여 그 빛이 대상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것을 받아 물체까지 거리 등을 측정하고 물체 형상까지 이미지화하는 기술 |
35 |
레이더 |
RAdio Detection And Ranging |
RADAR |
전자기파를 주기적으로 쏘았을 때 물체에 부딪쳐 반사되는 전자기파를 읽어와 물체와의 거리, 움직이는 방향, 높이등을 확인하는 센서 |
36 |
루틴/정상 (ADS) 운영 |
routine/normal (ADS) operation |
|
DDT 수행 관련 시스템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동안 ADS에 의해 규정된 ODD 내에서 차량 운행 |
37 |
모니터 |
monitor |
|
차량을 운행하거나 운행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사람 또는 기계가 감지하고 처리하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용어 |
38 |
무운전자 운행 배차운영자 |
driverless operation dispatcher |
|
무운전자 운행으로 ADS가 장착된 차량을 배차하는 사용자 |
39 |
배경 |
scenery |
|
정적 환경(static environment)
시나리오 동안 변경되지 않는 주변 환경의 일부 |
40 |
배차(무운전자 운행 시) |
dispatch (in driverless operation) |
|
ADS 장착 차량의 ADS를 작동시켜 무운전자 서비스로 투입하는 것 |
41 |
범지구위성항법시스템 |
Global Positioning System |
GPS |
위성에서 송신된 신호와 수신기에서 수신된 신호의 시간차를 측정하여 차량 위치 확인 |
42 |
부분 트립 기능 |
sub-trip feature |
|
인간 운전자가 전체 트립의 적어도 일부 구간에서 완전한 DDT를 수행해야 하는 기존 차량에 장착된 운전자동화시스템 기능 |
43 |
부분운전자동화 |
Partial Driving Automation |
|
운전자가 OEDR 하위 작업을 완수하며 운전자동화시스템을 감독하는 것을 전제로 특정한 ODD에서 운전자동화시스템이 DDT의 횡방향 및 종방향 차량 운동 모두에 대한 제어 하위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 |
44 |
비상자동제동장치 |
Automatic Emergency Braking System |
AEBS |
주행 중 전방충돌 상황을 감지하여 충돌을 완화하거나 회피할 목적으로 자동으로 제동하는 장치 |
45 |
비상조향기능 |
Emergency Steering Function |
ESF |
주행 중 전방 또는 측방의 장애물과의 충돌이 예상될 때 제한된 시간동안 조향장치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충돌을 회피 또는 완화시키는 기능 |
46 |
사고기록장치 |
Event Data Recorder |
EDR |
자동차 사고 전후 일정한 시간 동안 자동차의 운행정보를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 또는 기능 |
47 |
사용 명세 |
usage specification |
|
특정 ODD 내에서 특정 운전자동화의 레벨 |
48 |
사용자 모니터링 |
monitor the user |
|
사용자가 자신의 규정된 역할의 수행 여부와 수행 정도를 평가하도록 설계된 활동 및/또는 자동화된 루틴(routine) |
49 |
상황 |
situation |
|
행위자의 관점에서의 장면 |
50 |
속성 |
attribute |
|
특성(property)
개체, 배경, 운행설계범위(ODD) 등의 특징 또는 고유한 부분으로 간주되는 품질 또는 기능 |
51 |
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|
Smart Cruise Control |
SCC |
전방 차량과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며 운절할 수 있도록 가감속 제어 시스템 |
52 |
승객 |
passenger |
|
해당 차량의 작동에 아무런 역할이 없는 차량의 사용자 |
53 |
시나리오 |
scenario |
|
일반적으로 자율주행 시스템(들)(ADS)/대상 차량(들))과 동적운전작업(DDT)을 수행하는과정에서의 이러한 시스템/차량(들)의 상호 작용을 포함한 일련의 장면 |
54 |
시나리오 범주 |
scenario category |
|
하나 이상의 특징을 공유하는 시나리오 집합 |
55 |
시험 대상 시스템 |
system under test |
SUT |
시험 시나리오로 시험되는 자율주행 시스템(ADS) |
56 |
시험 시나리오 |
test scenario |
|
자율주행 시스템(들)(ADS)/대상 차량(들)의 시험과 평가를 위해 의도된 시나리오 |
57 |
안전 하차 보조 |
Safety Exit Assist |
SEA |
하차 시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하고 전자식 어린이 안전 잠금장치를 비활성하려는 경우 이를 무시하고 음향 및 시각적 경고를 보냄 |
58 |
완전운전자동화 |
Full Driving Automation |
|
사용자가 운전전환요구에 전혀 대응하지 않을 것임을 전제로 조건 없이(즉, 특정한 ODD가 아님) ADS가 DDT와 DDT 폴백을 지속적으로 수행 |
59 |
운전 자동화 없음 |
No Driving Automation |
|
능동안전시스템에 의해 향상된 경우에도 운전자가 전체 DDT를 수행 |
60 |
운전자 보조 |
Driver Assistance |
|
운전자가 DDT의 나머지 작업을 수행하는것을 전제로 특정한 ODD에서 운전자동화 시스템이 DDT의 횡방향 또는 종방향 차량운동 제어 하위 작업(동시에 둘 다 수행하지는 않음)을 지속적으로 수행 |
61 |
운전자 보조(운전자동화시스템) 기능 |
driver support (driving automation system) feature |
|
레벨 1과 레벨 2 운전자동화시스템 기능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 |
62 |
운전자동화 |
driving automation |
|
하드웨어/소프트웨어에 의한 DDT 일부 또는 전체의 지속적인 수행 |
63 |
운전자동화시스템 또는 기술 |
driving automation system or technology |
|
지속적으로 DDT 일부 또는 전체를 집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. 이 용어는일반적으로 레벨 1 ~ 레벨 5의 운전자동화가 가능한 시스템을 설명하는 데 사용 |
64 |
운전자동화시스템 성능 모니터링 |
monitor driving automation system performance |
|
운전자동화시스템이 DDT 일부 또는 전체를 적절히 수행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활동 및/또는 자동화된 루틴 |
65 |
운전자지원 첨단조향장치 |
Advanced Driver Assistance Steering System |
ADASS |
항상 자동차의 주된제어를 하는 운전자의 조향을 보조해주는 장치 |
66 |
운전자지원첨단시스템(장치) |
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|
ADAS |
감지센서가 위험사항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시각적, 청각적, 촉각적 요소를 통해 사고의 위험이 있음을 경고하고 이를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|
67 |
운전전환요구 |
request to intervene |
|
레벨 3 ADS가 차량 운행이 불가능할 경우 폴백대비사용자에게 위험최소화상태 달성 또는 차량의 수동 운행 재개(즉, 다시 운전자가 되는 것)를 수반하는 DDT 폴백을 즉시 수행하여야 할 것이라고 알려주는 경보(alert) |
68 |
운행기록장치 |
Digital Tachograph |
DTG |
자동차의 속도, 위치, 방위각, 주행거리 및 교통사고 상황 등을 기록하는 자동차의 부속장치 중 하나인 전자식 운행기록장치 |
69 |
운행설계범위 |
operational design domain |
ODD |
주어진 운전자동화시스템 또는 그 기능이 환경적, 지리적, 시간적(time-of-day) 제약 및/또는 특정 교통이나 도로 특성의 필요 유무를 포함하여 작동하도록 특정되어 설계된 운행 조건 |
70 |
원격 운전자 |
remote driver |
|
차량 내 제동, 가속, 조향 및 변속기 기어 선택 입력 장치(있는 경우)를 수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위치에 앉아 있지 않지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는 운전자 |
71 |
원격 폴백대비사용자 |
remote fallback-ready user |
|
무운전자 운행 중인 레벨 3 ADS 장착 차량의 운전석에 있지 않은 폴백대비사용자 |
72 |
원격운전 |
remote driving |
|
원격 운전자에 의한 DDT 및/또는 DDT 폴백(실시간 제동, 조향, 가속 및 변속기 변속 포함)의 일부 또는 전체의 실시간 수행 |
73 |
원격제어주차 |
Remote Control Parking |
|
저속 또는 주차운전 시 10km/h 이하의 속도에서 운전자의 요청에 의해 운전자를 보조하는 기능 |
74 |
원격지원 |
remote assistance |
|
ADS가 관리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트립을 계속할 수 있도록 원격 위치에 있는 사람 |
75 |
원격지원자 |
remote assistant |
|
무운전자 운행으로 ADS가 장착된 차량을 배차하는 사용자 |
76 |
위성기반위치보정시스템 |
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|
SBAS |
교통수단의 GPS 오차를 1m급으로 보정해 주는 초정밀 위치정보 시스템 |
77 |
위험최소화상태 |
minimal risk condition |
MRC |
주어진 트립을 계속할 수 없거나 계속하지 않아야 할 경우 충돌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, 사용자 또는 ADS가 DDT 폴백 수행을 통하여 달성 가능한 차량의 안정적이고 정지된 상태 |
78 |
이벤트 |
event |
|
시나리오 내에서 개체의 관련된 상태 변화 |
79 |
자동 비상 조향 장치 |
Automatic Emergency Steering |
AES |
자율 주행 차량이 주행 중 장애물과 충돌할 수 있는 시점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충돌을 피하기위한 스티어링 입력을 적용하는 차량 시스템 |
80 |
자동 유고 감지 |
Automatic Incident Detection |
AID |
일정간격으로 설치된 검지기와 미터링 시스템을 활용하여 도로의 유고 및 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 |
81 |
자율주행 네트워크 통신 |
Vehicle-to-Environment |
V2E |
자율주행차의 환경(도로, 기상환경)으로부터 예상치 못한 환경에 대한 환경인지 센서 성능 최적관리 기술 |
82 |
자율주행 네트워크 통신 |
Vehicle-to-Human |
V2H |
자율주행차의 주행상태와 진행경로 등 도로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|
83 |
자율주행 네트워크 통신 |
Vehicle-to-Infrastructure |
V2I |
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 |
84 |
자율주행 네트워크 통신 |
Vehicle-to-Nomadic-devices |
V2N |
차량과 모바일 기기 간 통신 |
85 |
자율주행 네트워크 통신 |
Vehicle-to-Pedestrian |
V2P |
차량과 보행자 간의 통신 |
86 |
자율주행 네트워크 통신 |
Vehicle-to-Vehicle |
V2V |
차량 간 통신 |
87 |
자율주행 네트워크 통신 |
Vehicle-to-Everything |
V2X |
운전 중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통신하면서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기술, V2V, V2P, V2N, V2I, V2C 등이 존재 |
88 |
자율주행 데이터 저장장치 |
Data Storage System for Automated Driving |
DSSAD |
인간과 운전자와 자율주행기능간 상호작용을 통한 운전의 주체를 결정하기 위한 일련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확인할 수 있는 장치 또는 기능 |
89 |
자율주행 시스템 |
automated driving system |
ADS |
특히 레벨 3, 레벨 4 또는 레벨 5의 운전자동화시스템을 기술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로, 특정한운행설계범위(ODD)에 대한 제한 여부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DDT 전체를 집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|
90 |
자율주행자동차 |
Automated Vehicle / ADS-equipped Vehicle |
AV |
「자동차관리법」 제2조 제1호의 3에 따른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|
91 |
장면 |
scene |
|
자율주행 시스템(ADS)/대상 차량, 배경, 동적 환경, 모든 행위자와 관찰자의 자기 표현, 그리고 이러한 개체들 간의 관계를 포함하지만, 이에 국한되지 않는 모든 개체의 스냅샷(snapshot)과 이러한 개체들 간의 관계 |
92 |
전방충돌경고시스템 |
Forward Collison-Avoid Assist |
FCA |
앞차와의 충돌 위험을 미리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해주는 시스템 |
93 |
전체 트립 기능 |
full-trip feature |
|
전체 트립 동안 차량을 운행시키는 ADS 기능 |
94 |
정적 개체 |
static entity |
|
시나리오 동안 상태 변화(들)를 경험하지 않는 개체 |
95 |
제어권 전환 |
Take-Over Requset |
TOR |
자율주행 시스템이 제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이를 알리고 운전의 제어 요청 |
96 |
조건부운전자동화 |
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|
|
DDT 폴백대비사용자가 차량의 다른 시스템의 DDT 수행 관련 시스템 고장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ADS가 제공한 운전전환요구를 수용하리라는 것을 전제로 반복적/정상 운행하의 특정한 ODD에서 ADS가 전체DDT를 지속적인 기능으로 수행 |
97 |
종방향 차량 운동 제어 |
longitudinal vehicle motion control |
|
차량 운동의 x축 요소를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조절하는데 필요한 활동으로 구성된 DDT 하위 작업 |
98 |
주변 환경 |
surrounding environment |
|
대상 차량(들) 또는 자율주행 시스템(들)(ADS)을 제외한 시나리오에서 모든 개체 |
99 |
주차 충돌 경고 |
Parking Collision Warning |
PCW |
주차 시 차량이 저속으로 이동할 때 차량 가까이에 있는 물체 감지 |
100 |
주행 환경 모니터링 |
monitor the driving environment |
|
차량 운행에 필요한 실시간 도로 환경 객체와 이벤트 검지, 인식, 분류 및 응답 준비(실제 응답 제외)를 수행하는 활동 및/또는 자동화된 루틴 |
101 |
지능형최고속도제한장치 |
Intelligent Speed Assist |
ISA |
교통표지판 등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주행 중인 도로에 따라 최고속도를 자동으로 제한 |
102 |
지속적인 (차량 작동) |
sustained (operation of a vehicle) |
|
외부 이벤트에 대한 응답과 외부 이벤트가 없을 때 DDT 일부 또는 전체의 지속적인 수행을 포함하여 외부 이벤트 간 및 외부 이벤트 전체에 걸친 DDT 일부 또는 전체의 수행 |
103 |
차량 |
(motor) vehicle |
|
공공 도로, 도로 및 고속도로에서 운송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기계 |
104 |
차량 기반 긴급구난체계 |
emergency Call |
e-Call |
교통사고 발생 시 충돌을 감지하고, 사고 차량의 위치정보를 포함한 상황정보를 자동으로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관련기관에 전송함으로써 구조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|
105 |
차량 내 운전자 |
in-vehicle driver |
|
차량을 운행하기 위해 수동으로 차량 내부에서 제동, 가속, 조향, 변속기 기어 선택 입력 장치를 실행하는 운전자 |
106 |
차량 내 폴백대비사용자 |
in-vehicle fallback-ready user |
|
운전석에 앉은 레벨 3 ADS 기능이 있는 기존 차량의 폴백대비사용자 |
107 |
차량 성능 모니터링(DDT 수행 관련 시스템 고장의 경우) |
monitor vehicle performance (for DDT performancerelevant system failures) |
|
차량 운행에 필요한 차량 성능과 응답 준비에 대한 실시간 평가를 수행하는 활동 및/또는 자동화된 루틴 |
108 |
차량 운행 데이터 |
Probe Vehicle Data |
PVD |
특정한 무선통신방식에 의존하지 않는 차량의 상태정보, 위치정보, 운행정보 수집 |
109 |
차량군 운영(기능) |
fleet operations (functions) |
|
다음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, 무운전자 운행에서 ADS 장착 차량의 관리를 지원하는 활동
• 운영 준비태세를 보장함
• ADS가 장착된 차량을 무운전자 운행으로 배차함(즉, 공공 도로에서 차량을 운행하기 전에 ADS를 작동).
• 각 트립의 승인(예를 들면, 지불, 트립 경로 선택)
• 사용 중 차량에 차량군 자원 관리 서비스 제공(예를 들면, 긴급 상황 관리, 필요에 따라 원격 지원 호출 또는 제공, 고객 요청과 고장에 응답)
• 사용 중에는 법 집행 기관, 긴급 구조대 및 기타 차량 당국에 대해 책임 있는 에이젠트 역할을 함.
• 서비스 종료 시 ADS를 해제함.
• 필요에 따라 차량 수리와 유지 보수를 수행함. |
110 |
차로변경지원장치 |
Lane Change Assist |
LCA |
운전자가 시작/작동시키고, 운전자가 명령하는 경우에 차로변경 등 단일 횡방향 운전을 실행할 수 있도록 운전자를 보조 |
111 |
차로유지지원장치 |
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|
LKAS |
운전자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주행 차로 밖으로 이탈하지 않도로 조향장치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장치 |
112 |
차로이탈경고장치 |
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|
LDWS |
운전자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주행하는 차로 밖으로 벗어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경고하는 장치 |
113 |
최소 위험 기동 |
Minimal risk Manoeuver |
MRM |
교통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절차를 의미하며, 운전자가 전환 요구에 응답하지 않을 때 시스템이 자동으로 수행하는 차량 기동 |
114 |
최소 위험 상태 |
Minimal Risk Condition |
MRC |
자율주행 시스템의 오작동 혹은 운행가능영역 이탈로 인해 위험상황이 발생한 경우 해당 위험으로부터 벗어난 상태 |
115 |
추상적 시나리오 |
abstract scenario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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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능 시나리오에서 파생된 정형화된 선언적 설명 |
116 |
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차량 |
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 |
CAV |
자율주행 기술과 V2X 통신 기술이 결합된 차량 |
117 |
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 |
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|
TPMS |
자동차에 장착된 타이어 공기압의 저하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타이어 공기압의 상태를 알려주는 장치 |
118 |
태그 |
tag |
|
범주화의 목적을 위해 시나리오에 부착된 라벨 |
119 |
트리거 |
trigger |
|
행동을 시작 또는 종료하는 이벤트 |
120 |
트립 |
trip |
|
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차량에 의한 전체 이동 경로의 이동 |
121 |
행동 |
action |
|
활동(activity)
시나리오에서 행위자가 실행하는 동작 또는 행위 |
122 |
행위자 |
actor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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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나리오에서 행동하고 대응할 능력을 가진 개체 |
123 |
횡방향 차량 운동 제어 |
lateral vehicle motion control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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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량 운동의 y축 요소를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조절하는데 필요한 활동으로 구성된 DDT 하위 작업 |